성공하는 사람들이 갈등을 다루는 5가지 방법
여러 사람과 갈등하고 반목하는 상황 속에 있는 것은 언제나 스트레스가 가득하다. 그런 상황이 오지 않으면 확실히 좋지만 사람 사는 것이 어찌 그리 된단 말인가? 갈등도 하나의 기회로 인식하고 그속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The world economic forum의 5way successful people handle conflict at work는 갈등을 풀어나가는 방법을 가슴 속에 새기기에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어 번역해 보았다.
우리는 50년간 무엇이 사람들을 성공하게 만드는 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것이 당신의 성공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는 증거를 지속적으로 찾아냈습니다. 당신이 어떻게 갈등을 다루는 지는 신뢰, 존경 그리고 동료와의 관계와 같은 요소가 결정합니다. 감정이 강하고, 의견이 다른 순간의 진지한 대화에서 갈등이 많이 유발됩닏. 그리고 높은 EQ없이는 성공적으로 갈등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갈등이 당신에 성공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미스테리는 사실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TalentSmart가 실험한 수많은 사람들 중 갈등을 잘 해결하는 사람의 90%가 높은 EQ를 가지고 있었씁니다. 그러면 어떻게 높은 EQ가 진지한 대화를 다루는데 잘 이용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당신이 피해야만 하는 5가지 실수와 그것에 대한 대안이 있습니다.
실수 #1, 지나치게 솔직하다.
당신의 동료가 자꾸 차를 당신 차 옆에 너무 바짝댄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항상 조수석을 통해 차를 타고 내린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오랫동안 참아왔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당신은 동료에게 이전에도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을 했었다. 수십차례 잘못이 반복된 후에 당신은 너무 오랫동안 시달렸다고 생각한다. 명백하게 동료는 당신에 대한 의도적인 불손을 알아야만 한다. 그리고 당신은 그에게 알게 해야만 한다. 당장 그녀에게 가서 이게 무슨 무례한 일이냐고 말한다면 상황은 달라질까?
어떻게 이 문제를 다루어야 할까? 너무하지 않은 진실이 중요하다. 어릴때 부터 우리는 사실을 말하는 것또는 친구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 선택을 해야만 했다. 그것에는 오직 조화 또는 잔인함 둘만 존재했다. EQ가 높다면 당신은 관계를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진실을 전달할 수 있다.
당신은 매우 위험한 주제에 대해서 잘 이야기하거나 사소한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악화시키는 걸 보지 않았나요? 갈등에 대한 해독제는 당신의 의견을 희석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안전 장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화에 대한 내용이 사람을 방어적으로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방어적으로 되는 것은 내용 때문에 아니라 그 뒤에 숨어있는 의도 때문입니다. 때로 그들은 그냥 바로 가서 지나치게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상하게 한다면 그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그것은 진실을 전하는 것을 가장한 악의입니다.
실수 #2, 로봇처럼 당신의 감정을 나눈다.
몇몇의 잘 의도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은 문제를 제기하는 순간에 감정을 나누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차를 잘 하지 못하는 동료에게 "나는 몹시 분노하고 역겨움을 느끼고 있다" 라고 말하는게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오산이다. 로봇처럼 당신의 감정을 나누는 것은 그들을 화나고 짜증나게 하며 멀어지게 만든다.
이문제를 다르게 위해서는 사실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우리의 뇌는 진지한 대화를 할때 간혹 바보같이 굴 때가 있다. 인지능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우리는 만들어진 사실이 아닌 느낌과 결론을 저장한다. 이것이 바로 당신아 동료에게 부정적인 대답을 하고 예시를 물어보았을 때 버벅대는 이유다. 당신은 진실로 명심할 수 없다. 그래서 당신이 느낌과 결론을 반복하는 것 보다. 몇가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실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사전에 사실을 모으는 것은 진지한 대화를 숙련되게 다루기 위해 필요한 숙제다. 가장 기본적으로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당실이 할 수 있는 것을 느껴라 그리고 가장 먼저 그것을 나누기 시작하면 된다.
실수 #3, 자신의 입장에 연연한다.
당신이 진지하게 생각하는 어떤 주제에 대해서 누군가 반대되는 입장을 가진다면 사람은 자연적으로 방어적으로 반응한다. 우리의 뇌는 회협을 평가하는 것이 내재되어 있다. 우리가 위협받는다고 느낄때 우리의 행동을 납치한다. 그렇다면 일은 잘 끝날 수 없다. 진지한 대화일 수록 방어적이 되는 것은 실패로 가는 확실한 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호기심을 가져라. 방어적인 태도에 대한 가장 좋은 예방주사는 바로 당신의 것에 대한 건강한 의심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대화에 들어가라 탐정이 되어서 합리적이고 유능한 그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아내야 한다. 정부 비서 출신인 댄 러스크는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면 귀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그냥 들어라."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진정으로 이해하면 그들은 당신에 대해서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진다.
실수 #4,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
당신의 상사가 당신의 진급을 위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중에 HR 리뷰를 통해 사실은 그 상사가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승진 시키도록 도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배신당한 기분이 들면서 화가 날 것이다. 분명히 당신의 상사는 당신이 느끼는 고통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런데 사실은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당신의 관점에 대해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가 위협받는 다고 느낄때 다른 사람을 비난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이 증폭된다. 당신이 만들어 내는 분위기에 대한 당신의 역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없다면 갈등을 잘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신의 상사는 당신을 지나쳤다. 그것은 그녀가 무슨 이유를 가지고 한 것이다. 그녀의 배신에서 온 고통이 반이라면 나머지 반은 승진에 대해서 잘 수행하지 못한 당신에 대한 실망에 에서 오는 고통이다.
실수 #5, 진지한 주제를 말하는 것에 대한 위험에 대해 걱정한다.
진지한 대화는 당신을 두려움에 떨게한다. 이런 스트레스 안에서 당신은 부정적인 내면의 대화를 하고 그것은 만당 당신이 언급하게 되면 일어날 것에 대한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환기시킨다. 당신은 고요해지기 전까지 갈등, 응징, 고립, 그리고 고통에 대한 이미지로 마술을 한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언급하지 않았을 경우 벌어지는 위험을 생각해봐라. 어려운 대화를 시작하게끔 동기를 부여하는데 가장 빠른 길은 그것을 언급하지 않아쓸 경우에 벌어지는 일을 떠올리는 것이다. VitalSmart의 연구결과는 지속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은 더 만흔 용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순히 더 정확할 뿐이다. 첫째, 그들은 용의주도하게 말을 안했을 경우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검토한다. 두번째로 그들은 그것에 대해 말했을 때 어떻게 잘 될것인가에 대해 숙고한다. 마지막으로(제일 중요한 순서다) 그들은 대화가 빈약하게 진행될 경우 일어날 것에 대해서 생각한다. 일단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다음 말을 하는 것을 선택한다.
함께 해라
논쟁에서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단번에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안다. 그들은 감당할 수 없게 되기 전에 처리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갈등을 피하지 않는다. 이런 전략을 가지고 임한다면 다음에 당신이 맞이할 도전적인 상황에서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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